• 창조 인사이트 - 201101 왕-제사장 예수의 라인: 멜기세덱, 유다 지파, 다윗 가문
     

     201101

     

    -제사장 예수의 라인: 멜기세덱, 유다 지파, 다윗 가문

     

    "모세가 이르되 원하건대 주의 영광을 내게 보이소서.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내가 내 모든 선한 것을 네 앞으로 지나가게 하고 여호와의 이름을 네 앞에 선포하리라. 나는 은혜 베풀 자에게 은혜를 베풀고 긍휼히 여길 자에게 긍휼을 베푸느니라. 또 이르시되 네가 내 얼굴을 보지 못하리니 나를 보고 살 자가 없음이니라"(33:18-20).

     

    모세는 하나님을 직접 보고 싶어 하나님께 간구했다. 하나님은 그에게 은혜를 베푸셨다. "은혜 베풀 자에게 은혜를 베풀고 긍휼히 여길 자에게 긍휼을 베푸느니라." 그러나 하나님의 얼굴을 보면 죽는다.

     

    "여호와께서 또 이르시기를 보라, 내 곁에 한 장소가 있으니 너는 그 반석 위에 서라. 내 영광이 지나갈 때에 내가 너를 반석 틈에 두고 내가 지나도록 내 손으로 너를 덮었다가 손을 거두리니 네가 내 등을 볼 것이요, 얼굴은 보지 못하리라"(33:21-23).

     

    구약성경의 최고 지도자였던 모세도 하나님의 뒷모습 흔적을 볼 수 있었을 뿐이었다. 그런데 언젠가부터 하나님의 얼굴을 직접 대면할 수 있는 길이 생겼다.

     

    "내 아버지께서 모든 것을 내게 주셨으니 아버지 외에는 아들이 누구인지 아는 자가 없고 아들과 또 아들의 소원대로 계시를 받는 자 외에는 아버지가 누구인지 아는 자가 없나이다 하시고"(10:22).

     

    하나님 아들 예수님을 아는 사람이라면 하나님 아버지도 알게 된다. 하나님의 가장 확실한 계시는 예수님이시다.

     

    "제자들을 돌아보시며 조용히 이르시되 너희가 보는 것을 보는 눈은 복이 있도다.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많은 선지자와 임금이 너희가 보는 바를 보고자 하였으되 보지 못하였으며 너희가 듣는 바를 듣고자 하였으되 듣지 못하였느니라"(10:23-24).

     

    많은 선지자와 왕이 킹-메시아를 학수고대했으나 만나볼 수 없었다.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하노니 여자가 낳은 자 중에 세례 요한보다 큰 이가 일어남이 없도다. 그러나 천국에서는 극히 작은 자라도 그보다 크니라"(11:11).

     

    세례자 요한은 마지막 선지자였다. 그가 예수 메시아를 일겨녀한 후부터는 누구든지 예수 메시아와 동고동락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빌립아, 내가 이렇게 오래 너희와 함께 있으되 네가 나를 알지 못하느냐. 나를 본 자는 아버지를 보았거늘 어찌하여 아버지를 보이라 하느냐"(14:9).

     

    하나님 아버지를 누구도 볼 수 없다. 하나님 아버지를 보면 죽는다. 그러나 하나님 아들 예수님을 대면한 사람은 하나님 아버지를 대면한 셈이다.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1:14).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는 나를 본 고로 믿느냐, 보지 못하고 믿는 자들은 복되도다 하시니라"(20:29). "예수를 너희가 보지 못하였으나 사랑하는도다. 이제도 보지 못하나 믿고 말할 수 없는 영광스러운 즐거움으로 기뻐하니"(벧전1:8).

     

    "이 멜기세덱은 살렘 왕이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제사장이라. 여러 왕을 쳐서 죽이고 돌아오는 아브라함을 만나 복을 빈 자라. 아브라함이 모든 것의 십분의 일을 그에게 나누어 주니라. 그 이름을 해석하면 먼저는 의의 왕이요, 그 다음은 살렘 왕이니 곧 평강의 왕이요"(7:1-2).

     

    아브라함이 전쟁에서 승리한 후 귀환하는 중에 왕-제사장 멜기세덱을 만났다. 멜기세덱이 그를 축복했고 그는 십일조를 바쳤다.

     

    "이 사람이 얼마나 높은가를 생각해 보라. 조상 아브라함도 노략물 중 십분의 일을 그에게 주었느니라"(7:4). "논란의 여지없이 낮은 자가 높은 자에게서 축복을 받느니라"(7:7).

     

    "우리 주께서는 유다로부터 나신 것이 분명하도다. 이 지파에는 모세가 제사장들에 관하여 말한 것이 하나도 없고 멜기세덱과 같은 별다른 한 제사장이 일어난 것을 보니 더욱 분명하도다"(7:14-15). "증언하기를 네가 영원히 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르는 제사장이라 하였도다"(7:17).

     

    아론은 모세의 형이었고 레위 지파였다. 아론에서부터 제사장직이 시작돼 아론의 혈통이 승계했다. 그런데 멜기세덱은 아론보다 500년 넘게 앞선 제사장이었다. 예수님은 이 멜기세덱의 라인을 따른 왕-제사장이셨다.

     

    예수님은 강성한 요셉 지파도 아니셨고 제사장직의 레위 지파도 아니셨다. 요셉 지파의 에브라임이나 레위 지파의 아론이 아니라 유다 지파의 다윗을 뒤따르신 것이었다. 예수님은 멜기세덱처럼 초월적 왕-제사장이셨다.

     

    "...여자가 그 열매를 따먹고 자기와 함께 있는 남편에게도 주매 그도 먹은지라"(3:6).

     

    인간의 계약 위배에 관한 말씀: 워드, 테마, 스토리.

     

    "그러므로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들어왔나니 이와 같이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이르렀느니라"(5:12).

     

    인간의 죄와 죽음에 관한 말씀: 워드, 테마, 스토리.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3:16).

     

    인간의 구원에 관한 말씀: 워드, 테마, 스토리.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계보라. 아브라함이 이삭을 낳고...유다는 다말에게서 베레스와 세라를 낳고...다윗은 우리야의 아내에게서 솔로몬을 낳고...야곱 마리아의 남편 요셉을 낳았으니 마리아에게서 그리스도라 칭하는 예수가 나시니라"(1:1-16).

     

    아브라함과 다윗의 후손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 사역에 관한 말씀: 워드, 테마, 스토리.

     

    아브라함유다다윗예수 그리스도. 예정과 선택의 계보, 은혜와 믿음의 계보. 그 누가 예정과 선택, 은혜와 믿음을 이기랴. 어떻게 유다 지파가 요셉 지파를 능가한다는 말인가. 예정과 선택, 은혜와 믿음 덕분이다.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2:8).

     

    "또 요셉의 장막을 버리시며 에브라임 지파를 택하지 아니하시고 오직 유다 지파와 그가 사랑하시는 시온 산을 택하시며 그의 성소를 산의 높음같이, 영원히 두신 땅같이 지으셨도다. 또 그의 종 다윗을 택하시되 양의 우리에서 취하시며"(78:67-70).

     

    장자권의 요셉도 아니고 풍성의 에브라임 지파도 아니었다. 유다 지파의 다윗이 통치자로 예정되고 선택됐다는 말씀: 워드, 테마, 스토리.

     

    어떻게 유다 지파의 약한 남국 유다가 요셉 지파의 강한 북국 에브라임을 능가한다는 말인가. 예정과 선택, 은혜와 믿음 덕분이다.

     

    "여호와께서 그의 종 다윗을 위하여 유다 멸하기를 즐겨하지 아니하셨으니 이는 그와 그의 자손에게 항상 등불을 주겠다고 말씀하셨음이더라"(왕하8:19).

     

    솔로몬의 우상숭배에도 불구하고 왕적 통치권은 다윗 가문에 영원히 있다는 말씀: 워드, 테마, 스토리.

     

    "장로 한 사람이 '울지 마시오. 유다 지파의 사자

이름 비밀번호
공감글 등록
 
210117 잘될 수밖에 없다는 확신 2021-01-16 24
201129 예정과 선택과 은혜: 인생의 이른 비와 늦은 비 2020-12-16 59
201101 왕-제사장 예수의 라인: 멜기세덱, 유다 지파, 다윗 가문 2020-12-16 38
어안이 벙벙한 믿음 2020-10-13 126
선포하고 믿고 이루다 2020-10-13 98
믿음의 상승곡선 2020-09-20 127
믿음선포와 집중노력 2020-09-20 106
하늘에서 불을 내리고 물을 내리다 2020-09-04 139
해와달을 멈추게 하는 믿음 2020-09-04 117
하나님께는 계획이 있다 2020-09-04 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