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림 - 범사에 잘되기
    101 2023-03-04

     230226

     

    결핍, 필요, 소원이 없다

     

    "장로인 나는 사랑하는 가이오 곧 내가 참으로 사랑하는 자에게 편지하노라.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요삼1:1-2). "The elder, To my dear friend Gaius, whom I love in the truth. Dear friend, I pray that you may enjoy good health and that all may go well with you, even as your soul is getting along well"(NIV 3 John1:1-2).

     

    요한 공동체가 파송한 전도자들을 가이오가 후하게 영접했다는 소식이 들린다. 요한 공동체의 원로는 가이오에게 감사하는 개인 편지를 보내면서 가이오의 영혼육과 환경이 다 잘되기를 기도한다고 밝힌다. 이 기도에 하나님이 응답하시겠지만 가이오 편에서 해야 할 3가지가 있다. 첫째로 하나님과의 관계가 좋아야 영혼이 잘된다. 둘째로 체력 관리를 잘 해야 육체가 건강하다. 셋째로 전문성과 인간관계가 좋아야 범사가 잘된다.

     

    태양은 지구를 비롯한 태양계 행성들, 그리고 달을 비롯한 태양계 위성들을 붙잡고 대략 초속 220km로 은하수 은하의 중심부인 궁수자리A* 블랙홀을 향해 전진하면서 공전한다. 우리은하는 대략 초속 600km로 라니아케아 초은하단의 중심부인 거대인력체를 향해 전진한다. 우리은하의 중력은 태양을 비롯한 별(항성) 5,000억 개를 자신의 중심부로 계속 끌어당기고 있고 라니아케아 초은하단의 중심부는 우리은하를 비롯한 은하 10만 개를 자신의 중심부로 계속 끌어당기고 있다.

     

    중력의 작용이 천체들을 끌어당겨 우주 팽창의 척력을 거스를 수 있게 하는 것이다. 간혹 중력을 이탈하는 외톨이들이 있다. 45억 년의 지구 역사에서 중력을 벗어난 소행성, 혜성, 운석의 충돌이 많았다. 성경에 나오는 소돔과 고모라의 파멸도 운석의 충돌 때문이었다고 하지 않는가. 지금은 아주 안정됐는데도 매년 크고 작은 운석 500개쯤은 지구로 떨어진다고 한다. 6,600만 년 전에 대충돌이 있었다.

     

    최소한 직경 10km의 소행성이 멕시코의 유카탄 반도를 강타했다. 수소폭탄 170개를 동시에 터뜨린 대충격이었다. 그 결과 직경 180km, 깊이 20km의 칙술루브 충돌구가 생겼다. 지진, 화산 폭발, 쓰나미의 후폭풍이 있었고 막대한 열이 뿜어져 나갔다. 태양을 가릴 정도의 먼지구름은 기후 한랭화를 초래했다. 식물 광합성이 불가능하게 됐고 초식공룡들이 사라졌고 뒤이어 육식공룡들도 사라졌다. 생물종 75%의 대멸종이 일어났다.

     

    중력을 이탈하면 스스로도 파멸되고 딴것들도 파멸시킨다. 중력의 작용은 인간관계에서도 적용된다. 가족의 중력, 학교의 중력, 교회의 중력에서 벗어난 가출 청소년들은 자기들끼리 만나 가출 패밀리를 만들고는 성매매를 시키기도 하고 성매매를 미끼로 중년 아저씨들을 폭행하고 갈취한다. 어려서부터 전과 누적의 인생길을 걷는 것이다. 하나님의 중력은 우주 밖에서 우주를 돌릴 정도로 무한하다.

     

    우리가 하나님을 떠나지 않고 기도와 말씀과 예배 안에 머물면 그 누구도, 그 무엇도 우리를 하나님의 사랑의 중력에서 이탈시킬 수 없다. "내가 확신하노니 사망이나 생명이나 천사들이나 권세자들이나 현재 일이나 장래 일이나 능력이나 높음이나 깊음이나 다른 어떤 피조물이라도 우리를 우리 주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하나님의 사랑에서 끊을 수 없으리라"(8:38-39). 우리의 영혼이 잘되려면 기도와 말씀과 예배를 통해 하나님 안에 거해야 한다.

     

    "육체의 생명은 피에 있음이라"(17:11). 생물학적으로도 맞는 말씀이다. 피 곧 혈액은 뼛속의 골수에서 만들어져 전신으로 순환된다. 성인의 몸속에는 체중의 7-8%를 차지하는 혈액 4-6l가 있다. 대략 1분당 5l의 혈액이 심장에서 분출된다. 혈액은 혈장과 혈구로 구성된다. 혈장은 혈액의 55%를 차지하며 그 90%가 수분이다. 혈장에는 단백질이 녹아 있어 그 점도가 물보다 5배 높고 노란색을 띤다. 혈액의 45%를 차지하는 혈구에는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이 있다.

     

    혈구에서 대부분을 차지하는 적혈구에는 1개당 300만 개의 헤모글로빈(혈색소)이 있다. 적혈구는 헤모글로빈을 통해 산소와 이산화탄소를 운반한다. 백혈구는 식균 작용을 하고 혈소판은 응고 작용을 한다. 혈액은 혈관을 통해 전신을 누빈다. 혈관 길이는 대략 12km. 42.195km의 마라톤 풀코스를 2,800번 뛰고 450km의 경부고속도로를 140번 왕복하고 약 4km의 지구 둘레를 3바퀴 도는 길이다. 이렇게 엄청난 혈관 길이를 혈액이 주파하는 데는 50초가 채 안 걸린다.

     

    혈관은 심장에서 혈액이 나가는 동맥, 심장으로 혈액이 들어오는 정맥, 그리고 동맥과 정맥을 잇는 모세혈관으로 구성된다. 머리카락 굵기의 10분의 1쯤 되는 모세혈관이 혈관의 90%를 차지한다. 모세혈관 100억 개가 세포 60조 개에 혈액을 공급한다. 심장에서 나온 혈액은 대소 동맥을 거쳐 세동맥까지 운반되고 모세혈관을 통해 세포에 산소와 영양소를 제공한다. 또한 혈액은 모세혈관을 통해 체세포에서 이산화탄소와 노폐물을 회수해 세정맥과 소대정맥을 거쳐 심장으로 되돌아온다.

     

    적혈구 속에 있는 헤모글로빈은 폐에서 산소와 결합한 후 모세혈관을 통해 세포에 산소를 방출한다. 또한 모세혈관을 통해 세포의 이산화탄소와 결합한 후 폐까지 이산화탄소를 운반한다. 그러면 허파꽈리에서 이산화탄소가 분리되고 날숨을 통해 몸 밖으로 방출된다. 헤모글로빈이 산소와 결합하면 밝은 적색이 되고 산소 방출 후 이산화탄소와 결합하면 어두운 적색이 된다. 피부를 통해서는 파랗게 보인다.

     

    피는 산소와 영양소와 호르몬의 공급, 각종 노폐물의 정화, 면역 반응, 체온 조절, 산도 유지와 같은 핵심 기능을 담당한다. 그렇기에 피가 곧 생명이다. "피는 곧 모든 생물의 생명이다"(공동번역 레17:14).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못하면 생명에 지장이 생길 수밖에 없다. 잘못된 식습관, 모자란 수면, 부족한 운동, 심한 스트레스가 혈액 순환을 악화시키고 혈관을 노화시킨다. 뇌는 몸속의 산소 30%를 사용한다. 산소 공급이 30초만 중단돼도 뇌세포 파괴가 시작되고 4분 넘게 중단되면 사망에 이른다.

     

    우리나라의 사망원인 1위는 암, 2위는 심뇌혈관 질환이다. 심뇌혈관 질환에는 심근경색과 협심증의 심장 질환, 뇌출혈과 뇌경색의 뇌혈관 질환, 고혈압과 당뇨병의 선행 질환이 있다. 혈액 순환에 장애가 생기면 심뇌혈관 질환은 물론 암까지 악화된다. 모세혈관의 혈류가 나빠지면 저산소저체온 상태가 돼 암세포를 활성화한다. 혈액과 혈관이 건강하지 않고서는 심장 질환과 뇌혈관 질환, 그리고 암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피는 그 생명인즉"(12:23). 피는 생명 자체다. 산소와 영양소와 호르몬을 몸속으로 전달해 주고 이산화탄소와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해 주기 때문이다. 식습관 개선, 규칙적이고 충분한 수면, 적당한 운동, 스트레스 줄이기로 피, 핏줄, 피 흐름을 좋게 할 수 있다. 만사''(萬事血通)인 것이다. 육체가 건강하려면 피가 맑아야 하고 핏줄이 깨끗해야 한다. 피가 탁해지면 피 흐름이 나빠지고 핏줄이 노화된다.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혈당을 적절히 관리해야만 하는 것이다.

     

    피는 산소와 영양소와 호르몬을 세포에 공급한다. 영양소와 호르몬의 공급이 몇 분 중단된다고 해도 곧장 큰 문제가 생기지는 않는다. 그러나 산소의 공급이 몇 분 중단되면 사망에 이를 지경이 된다. 그만큼 산소가 중요하다. 가끔씩 길게 들숨을 쉬자. 발톱 끝에까지 산소를 충분히 뿌린다고 상상하면서 깊게 들숨을 쉬자. 그리고 천천히 날숨을 쉬자. 발톱 끝의 이산화탄소까지 다 모아서 공중으로 날린다고 상상하면서 길게 날숨을 쉬자.

     

    건강에 좋은 음식만 가려서 먹자. 술과 담배를 끊었듯이 건강에 해로운 음식은 당장 끊자. 야채는 좀 늘리고 탄수화물은 좀 줄이자. 스스로 점검해서 숙면을 방해하는 요인들을 제거하자. 좋은 잠을 위해 잠들기 전까지 미리 준비하는 것은 낭비가 아니다. 매일 가볍게라도 운동하자. 지금 운동하는 시간이 장차 병원에 있을 시간을 줄여 줄 것이다. 스트레스를 안 받을 수는 없겠지만 계속 쌓지 말고 그때그때 자기만의 방식으로 풀자.

     

    범사가 잘되려면 전문성이 있어야 한다. 선천적인 재능이 전문성으로 이어지면 더 바랄 것이 없겠으나 대다수는 선천적인 재능이 잘 드러나지 않는다   리트리버 같은 양 한 마리 2023-05-06 62 셋이 하나요, 하나가 셋이다 2023-04-15 91 하나님의 맏아들, 예수 그리스도 2023-04-08 56 유일하게 선한 목자 2023-03-25 99 사이비 교리 2023-03-18 96 범사에 잘되기 2023-03-04 101 희생과 화목 2023-02-19 124 참사와 트라우마 2023-01-14 172 열국의 재물이 몰려온다 2022-07-23 722 6가지 설교와 영적 수준 2022-07-09 290